메뉴닫기
로그인 회원가입
English
  • 학회소개
  • 학회소개

학회소개

   한국재료학회는 금속재료, 전자기재료, 신소재 등 제반재료관련 첨단산업분야 발전에 필수적인 재료과학 및 공학분야의 산학연 기술교류의 활성화는 물론 물리, 화학, 의학, 농학, 수학등에 걸친 폭 넓은 지식을 활용하여 국내 신소재개발연구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산/학/연 공동협동체제 하에서 1991년 2월 23일 창립하였습니다.

 

   본 학회에서는 상기의 설립취지 하에 1991년 6월 창간호를 발간한데 이어 매월 학회지를 발행하고 있습니다.

 

   소재 관련 학회는 이미 오래 전에 금속·요업·고분자학회등이 발족되어 각각 많은 활동과 나름대로의 역할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. 그러나, 현대의 첨단산업의 필요한 소재들은 고기능과 다기능이 요구되고 있고 제조 공정 또한 복잡하며 정밀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금속·전자·요업·고분자등의 재료를 종합적으로 다룰 수 있는 "재료 과학·공학"이라는 통합된 학문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.

 

   한국재료학회(MRS-Korea)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우리나라의 재료 과학 발전과 재료 과학을 바탕으로 하는 소재 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학계와 산업계에 종사하시는 재료인들의 성원에 힘입어 우리 학회는 괄목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.

 

   본 학회는 매년 2회씩 춘·추계학술대회와 IUMRS의 국제학술대회를 국내에서 개최하였으며 학계 및 산업계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함으로써 재료과학 및 공학에 관한 학술 및 기술의 향상과 산업진흥에 공헌하며 회원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고자 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