메뉴닫기
로그인 회원가입
English
  • 학술지
  • 저널안내

저널안내

한국재료학회지 – SCOPUS 등재지

  현대의 첨단산업에서 사용하는 소재들은 고성능과 다기능을 요구하고 있고 제조공정 또한 복잡하여 정밀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금속 · 전자 · 요업 · 고분자 등의 재료를 종합적으로 다룰 수 있는 "재료과학 및 공학" 이라는 통합된 학문이 필요합니다.

 

  한국재료학회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우리나라의 재료과학 발전과 재료과학을 바탕으로 하는 소재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. 본 학회에서 발간하는 월간 학술지인 "한국재료학회지" 역시 이러한 학회 설립취지에 의거하여 재료과학 및 공학 전반에 걸친 연구논문, 해설, 속보 및 단신을 게재하고 있습니다. 또한 매년 27일 1년 12회씩 발행하고 있으며, 2007년 SCOPUS 등재지로 선정되었습니다.

 

  한국재료학회지는 2012년 학술진흥정책자문위원회에서 대학교원 및 국내연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‘학술지 선호도 조사’에서 총 5634개 학술지 중에서 605점을 받아 27위(상위 0.48%)로 한국대표우수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. 동종 분야의 학술지로 대한금속재료학회지는 6위(981점)에 이은 두번째입니다. 해당 조사는 한국연구재단에 등록된 교수 등 연구자 16여만명(응답자 2만 294명, 응답률 약 12.5 %)을 대상으로 친숙도(구독), 활용도, 평판도, 선호도(투고의향) 등 4개 분야별로 최대 10개씩 (선호도는 5개) 학술지를 선택하는 것으로 이 중 모든 분야에서 100명 이상이 선택한 66개의 학술지를 한국을 대표하는 ‘대표 학술지’로 선정한 것입니다.